임산부 엽산 : 효능, 복용시기, 권장량, 부작용
결혼과 동시에 임신은 축복이라고 생각한다. 이제 우리도 올해 임신을 목표로 준비를 하기 시작하면서 제일 먼저 영양제를 챙겼다.
1. 엽산의 효능
비타민 B9 or 엽산(Folate/ Foic acid) 비타민B 복합체에 속하는 수용성 비타민이다. 엽산이라는 명칭은 녹색채소에 많이 함유되어 있어 부르게 되었다고 한다.
엽산은 태아의 뇌와 척수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신경관의 결손을 줄이는 비타민이다. 결핍 시 신경관 결손인 태아가 될 확률이 높다. 구순구개열의 위험도 증가한다. 세포 분열과 성장에 필수적인 DNA와 RNA합성에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한다. 혈액 속 아미노산인 호모시스테인의 대사에 관여하기 때문에, 심혈관 위험을 감소시켜 준다.
2. 임산부 엽산 복용시기
임신하기 전 3~6개월부터가 가장 이상적이 시기, 아이가 생기는 경우는 바로 섭취하는 걸 권장한다. 아빠와 엄마 두 분 다 섭취를 하기를 권장하고, 임신 14주 이후부터는 산모 혼자 섭취한다.
3. 임산부 권장량
1) 임신 준비기간 : Daily 400 mcg
2) 임신 중 : Daily 800 mcg
4. 부작용
우선 엽산의 부작용은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다.
메스꺼움, 붓기, 가스, 설사와 같은 위장 장애가 올 수 있다. 특수한 경우 이지만, 비타민 B12 결핍으로 인한 장애를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신경 손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. 그런 사람이 엽산을 과다 복용하면 빈혈 장애가 생길 수 있다. 특별히 주의해야 한다.
특정한 대장암과 같은 문제가 있는 사람에게 암의 진행속도를 증가시킨다는 일부 논문이 있지만 아직 논란의 소지가 많다고 한다. 참고만 하기 바란다.